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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모님, 운동하실 시간입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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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모님, 운동하실 시간입니다! (1)

 

임신 중엔 잘 먹고 잘 쉬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K씨는 임신을 확인한 순간부터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었다


조금만 움직여도 피곤했기에 틈만 나면 누웠다


체중이 급격하게 불었지만 임신 중이니까괜찮다 생각했다


하지만 임신성 당뇨진단을 받게 되면서 K씨는 잘못된 생활을 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식이조절로는 당 수치가 잡히지 않았고 아이는 개월 수 보다 훨씬 커버려 조기 출산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과연 이것이 남의 이야기일까?


임신성 당뇨 환자가 10년 사이 6배 가까이 급증했다


과거에는 산모 100명 중 5명 수준이었다면 최근에는 4명 중 1명꼴로 크게 높아진 것이다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 급격한 체중 증가를 피해야 하지만 상당수의 산모들이 임신 중 급격한 체중증가를 경험한다


영양섭취 만큼이나 운동이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손을 놓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화병원은 산모들의 운동을 책임지는 ‘P&P 산전산후운동센터를 열었다.


 

다음은 이화병원 P&P운동센터 이유진 매니저와의 일문일답-

 

Q. 산전산후운동센터라는 말이 참 낯설다.


이 지역에서 유일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사실 산모에게 운동은 영양섭취만큼이나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다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너무 많다.

 

Q. 운동을 통해 얻는 것?


태아의 두뇌와 신체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태아에게 풍부한 산소를 공급해 태아의 뇌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태아의 신체발달을 돕는다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도 운동은 필수다


임신성 당뇨와 같은 병을 예방하게 하고,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겪는 우울증도 줄여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운동을 한 산모의 경우 자연분만율도 높고 출산 전후의 통증도 적다.


 

Q. 운동과 자연분만률의 상관관계는 많이 들어서 알고 있다. 그런데 운동을 통해 통증도 줄일 수 있나?


물론이다. 배가 불러오면 바로 눕는 게 힘들다


그래서 옆으로 눕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생활이 반복되면 체형의 변화가 생기고 이는 통증을 만든다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보니 통증이 생기는 거다


이런 경우 운동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 통증을 줄여 줄 수 있다


자궁이 커지면서 생기는 통증 또한 운동을 통해 줄일 수 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을 막아주는 역할도 하고 근력을 키워 자연분만까지 돕는다.




Q. 자연분만이 힘들다 생각했던 산모 중 운동을 통해 자연분만을 한 경우가 있나?


물론이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던 초산모였는데 체중이 많이 증가해 막달 쯤 급하게 운동을 진행했다


부종이 아주 심했고 양수도 부족한 상태여서 주치의가 수술을 생각하고 있는 산모였다


그런데 많이 걷고 또 센터에 와서 스타일렉스를 자주한 결과 다른 산모들보다 짧은 진통 끝에 아기를 만날 수 있었다


물론 산모의 골반이 좋고 자연분만의 의지가 높은 것도 한몫 했겠지만 운동을 하지 않았으면 자연분만은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산모 또한 운동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았는지 산후 운동까지 열심히 했다.


 

Q. 산후에도 운동을 한다고?


출산 전 운동만큼이나 출산 후 운동도 중요하다


출산 후 늘어진 근육을 원상복구 시켜 정상적인 몸으로 빨리 회복될 수 있게 돕기 때문이다.

 

Q. 운동에 참여하는 산모들의 반응이 궁금하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잘 할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막상 센터를 찾고 운동을 시작하면 굉장히 즐겁게 운동에 임한다


통증과 부종이 줄어 몸이 가뿐해진다 느낄 뿐 아니라 다른 산모들과의 교감도 크게 작용하는 것 같다.


Q. 센터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어떤 것이 있나?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소그룹으로 할 수 있는 소그룹 순환운동’, 스타일렉스라는 교정 기구를 이용한 골반 교정운동, 요가, 부부태교, 개인 맞춤형 운동이 있다


그리고 이는 모두 물리치료사와 임상전문 운동사의 지도하에 이뤄진다.



 

Q. 그렇다면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가?


일반적으로 임신 중인 산모의 경우 16주부터 운동이 가능하다


출산 후 운동은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시기가 달라진다


몸이 회복되었다고 생각되면 가벼운 산책부터 본인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해나가면 된다


그런데 사실 언제 어떤 운동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전문가의 지도가 도움이 된다


체중조절, 근력 향상, 통증 완화 중 어느 것에 초점을 맞출지 정하고 이에 맞춘 운동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이화병원 ‘P&P 산전산후운동센터가 생긴 이유이기도 하다.


글=윤현주 기자 20040115@hanmail.net

사진=채원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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