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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올바른 산후조리 방법으로 산후비만 예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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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 산모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급격히 늘어난 체중의 변화일 것입니다.


출산 한달 후부터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조절도 하고 집안일을 하며 활동량도 늘리지만 좀처럼 살이 잘빠지지 않는다는 산모들의 이야기가 많이 들립니다.

 

 


 

 또 출산 후 아이를 돌보느라 운동하는 것이 엄두가 나지 않는 엄마들도 많습니다.

 

임신 중 12~13kg 정도 증가하는게 일반적인데,보통 출산 2개월이 지나면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오지만 임신 중 과도한 음식섭취나 활동량 부족 때문에 출산 후에도 체중이 임신 전보다 쪄서 빠지지 않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산후비만이 계속 되면 평생 비만이 될 수 있어 예방하고 올바른 산후조리 방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비만 원인과 예방

 
임신기간에 체중이 많이 증가하거나 임신 전에 이미 비만이었던 분들이 산후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또 출산후 모유수유를 하지 않거나, 여러번 출산을 한 경우, 또 임신간격이 짧은 경우, 출산하고 활동량이 적은 경우에도 산후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전 체질량지수와 임신 중 체중 증가가 비만의 위험인자이기 때문에 과도한 체중증가를 방지하고 출산전 후 관리를 통해 산후비만을 미리 예방하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적인 산후조리법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고지방, 고칼로리 식품 등을 많이 먹고 신체활동을 감소하는 패턴이기 때문에 주요인이 됩니다.

 

 

 

때문에 식단 등 올바른 산후조리 방법을 알아두시고 실천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산후비만 예방하는 산후조리방법

 

모유수유는 칼로리소비, 호르몬작용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산후비만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또 모유수유를 위해서는 음식을 잘 섭취해야 하는데,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며 에너지 섭취량을 줄이도록 식단을 맞추고 과다섭취를 방지해야 합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는 운동보다 식습관에 비중을 두어야 하는데, 식사량을 줄이기 보다 단 음식 등 간식을 줄이고, 짜거나 매운 음식, 폭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또 산후보양을 위해 열량이 많은 음식만을 먹지 않고,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나 생선, 두부 등으로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칼슘과 철분이 많은 과일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전후 활동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많이 먹게 되면 체중은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리한 유산소운동보다 실내에서 활동량을 늘리며 출산 2개월 후부터 유산소운동을 의료진과 상의한 후 실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육아에 전념하느라 출산 후 시간이 많이 지났음에도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은 비만과 건강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중 증가된 체중은 산후 6개월경에 임신전 체중과 가까워져야 산후 1년 즈음에 원래 몸무게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증가한 체중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산후비만은 당뇨와 고혈압은 물론 정신적으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살을 무리하게 빼기 보다는 산후회복을 하면서 건강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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